관리 메뉴

fatalite

표상 본문

나아지기/비망

표상

fataliteforu 2023. 1. 17. 10:30

표상이란, 개념과도 비슷하며 우리가 사과를 떠올릴 때,

아삭거리고 빨갛고 광택이 나는 무언가를 그리듯이 

우리의 경험을 통해 공통지어진 무언가다.

 

내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

 

이 노트북은 나와 5년간의 세월 간에

어디서 어떻게 쓰였으며 키보드의 자판이 빠질 때 등 많은 경험을 함께 했다.

그렇기 때문에 수 많은 노트북들 중에서, 어떤 다른 노트북(예를 들어 맥북)에 눈길이 갈 수도 있겠지만,

다른 이와 비교해 내가 내 노트북을 바라보는 시선은 사뭇 다를 것이다.

 

그러나 개념적으로 노트북을 생각한다면 모든 개인적인 관점은 환원되고

노트북이라는 표상만이 남게된다.

 

나는 개인적으로 지나치게 효율을 중시했던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효율을 중시하다 보니 결국 역설적이게도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있기도 했고,

모순에 사로 잡히기도 하였으며, 결국에는 모든게 의미가 없어보이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

이것은 이 어리고도 오만한 인간을 향한 벌이 아닐까 싶다. 

 

... 작성중